티스토리 뷰

허정무는 우리나라 축구선수로서 레전드 중의 한 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축구 변방이라고 불리던 한국 축구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허정무는 유럽에서도 활약을 하면서 대한민국 축구 위상의 발전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허정무는 축구선수로서뿐만 아니라 감독으로도 좋은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는데요. 최근 한국 축구가 많은 질타를 받고 있는데 허정무가 다시 대한민국의 감독을 맡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보기도 합니다.



허정무는 최미나 남편으로도 유명한데요. 최미나는 기업인이자 과거 MC로 활동을 한 인물입니다. 80년대 인기 MC였다고 할 수 있지요. 허정무 최미나 이혼, 허정무 재혼 등의 루머는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허정무 프로필

허정무 나이는 1955년 1월 13일생입니다. 선수 시절 PSV 아인트호벤 등에서 활약을 했으며, 1980년대 대한민국 축구의 중심 선수로 활약을 했습니다



허정무는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부임하여 한국인 감독으로서는 최초로 외국에서 열린 월드컵 16강에 진출을 했고, 휴식기간을 갖기 위해서 2010년 7월 2일 연임을 포기했습니다. 이후 인천 유나이티드 지휘봉을 잡았고, 2013년 3월 대한축구협회 부회장에 선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브라질 월드컵 성적 부진으로 인하여 2014년 7월 10일 대한축구협회에서 부회장 직을 사퇴했습니다.


허정무 아내 최미나

최미나 나이는 1954년생입니다. 소속은 윌러스 대표이며, 데뷔는 1974년 TBC <살짜기 옵서예>로 데뷔를 했습니다. 최미나는 80년대 인기 MC로 허정무와 결혼을 할 때에 이미 방송계 은퇴를 결정했었다고 합니다.


최미나는 허정무가 축구선수 그리고 축구감독으로 활약을 할 수 있도록 옆에서 항상 내조를 하며 많은 힘이 되었는데요. 특히 허정무가 대한민국 감독으로 활약을 할 때에 성적이 좋지 못해서 비난을 받을 경우 그의 옆에서 든든한 힘이 되어 주었습니다.


허정무 감독은 2010년 8월 원정 월드컵 첫 16강을 이뤘습니다. 그러나 16강에서 패하자 대표팀 사령탑에 스스로 감독직을 포기하였습니다. 이에 대해서 최미나가 대변을 한 적이 있는데요. <두 딸과 사위 모든 가족이 너무 힘들기 때문에 그만두는 게 좋겠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허정무 감독과 가족 모두가 상처를 너무 많이 받았다. 16강을 이뤘는데 즐거운지 모르겠다. 남편이 다시 일을 하고 싶다고 할 때까지 아무 일을 하지 않고 쉬었으면 한다. 하지만 축구를 떠나서는 살 수 없기 때문에 다시 돌아올 것이다>라고 말을 했습니다.


허정무는 축구 감독으로 큰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렇다면 남편으로서 최미나의 평가는 어땟을까요. 아무래도 스포츠 선수의 경우 남편으로서 재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허정무는 달랐습니다.


허정무 부인 최미나는 <남편 허정무는 솔직하고 자상한 것이 매력이다. 감독일 때도 멋있지만 남편의 모습에 점수를 더 많이 주고 싶다>


<남편은 고집도 세고 오기도 있다. 충분히 이해한다. 이것이 있었기에 이 사람이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승부의 세계에서 사는 남편과 30년을 지내다 보니 멋있을 때도 있지만 안쓰럽고 마음 아픈 적도 많았다. 감독 허정무도 멋있지만 남편 허정문에게 더욱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축구밖에 모르고 살아온 허정무가 남편으로도 좋은 점수를 받고 있다는 것이 놀랍고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허정무는 2010년 7월이 결혼 30주년이며, 2017년은 벌써 결혼 37주년입니다. 아주 오랜시간을 함께 하면서 남편의 내조에 신경 쓰고,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던 것 같은데요. 축구 스타이자 축구 감독의 아내로 살아가는 최미나의 살아온 최미나의 인생 역시 쉽지 않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허정무가 원정 첫 16강에 달성을 했으면서도 대표팀에 사퇴를 한 것을 보면서 우리나라는 너무 많은 것을 바라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이 작은 나라에서 이만큼 축구를 하는 것도 대단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최근 한국 축구가 어려운 상태에서 허정무 감독이 이뤘던 것들에 대해서 생각이 나는 동시에 허정무 감독이 그립게 느껴지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의 2018 러시아 월드컵 본선 진출과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길 응원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언젠가 축구인으로 살아가는 허정무가 대한민국 축구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허정무 최미나가 앞으로도 좋은 부부, 잉꼬 부부의 모습을 보여주길 바라며,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며 대중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해봅니다.


댓글